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봄철 우울증, 우울증에 도움이 되는 음식. 우울증 자가진단

 

 

 

봄철 우울증, 우울증에 도움이 되는 음식. 우울증 자가진단

우울증 예방방법

 

 

 

겨울을 벗어나 따뜻한 봄으로 계절이 바뀌고 있는 요즘.

겨우내 움츠렸던 몸도 펴지고 기분도 맑아지는 기분이지요~~~

 

그런데 오히려 봄철에 우울증 환자가 증가한다고 하네요..

 

24일 건강보험공단에서 우울증 '월별 건강보험진료현황' 분석결과

최근 4년간 봄철인 2~3월에 우울증환자의 병원방문이 증가했다고 합니다.

 

의료계 전문가들은 우울증은 일조량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세로토닌이 부족할 때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그러면 나의 우울증지수는 어느정도일까 알아볼까요!!

 

★★ 봄철 우울증 자가 진단 ★★

 

1. 평소에는 아무렇지도 않던 일들이 괴롭게 귀찮게 느껴졌다.

2. 먹고 싶지 않았고 식욕이 없다.

3. 어느 누가 도와준다 하더라도, 나의 울적한 기분을 떨쳐버릴 수 없을 것 같다.

4. 무슨 일을 하던 정신을 집중하기가 어렵다.

5. 비교적 잘 지냈다.

6. 상당히 우울했다.

7. 모든 일들이 힘들게 느껴졌다.

8. 앞일이 암담하게 느껴졌다.

9. 지금까지의 내 인생은 실패작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10. 적어도 보통 사람들만큼의 능력은 있었다고 생각한다.

11. 잠을 설쳤다 (잠을 잘 이루지 못했다)

12. 두려움을 느꼈다.

13. 평소에 비해 말수가 적었다.

14. 세상에 홀로 있는 듯한 외로움을 느낀다.

15. 큰 불만 없이 생활했다.

16. 사람들이 나에게 차갑게 대하는 것 같았다.

17. 갑자기 울음이 나왔다.

18. 마음이 슬펐다.

19. 사람들이 나를 싫어하는 것 같았다.

20. 도무지 뭘 해나갈 엄두가 나질 않았다.

 

각 문항에 대한 보기는 모두 1)극히 두물게(1일이하), 2)가끔(1~2일), 3) 자주 (3~4일), 4) 거의 대부분(5~7일)로 통일한다.

(1번 - 1점, 2번 - 2점, 3번 - 3점, 4번 - 4점 개인적인 상황과 특성에 따라 결과가 상이해질 수 있다.

 

1~20점에 포함된다면 종종 우울감을 경험하거나 정상범위에 속한다.

평소 정기적인 검진과 관리가 필요하다.

만약 21점 이상이라면 우울증 위험군으로 볼 수 있다.

평소 예방 및 회복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과 주변의 도움이 필요하다.

전문가의 상담과 적절한 치료가 병행돼야 한다.

 

-- 평소 우울한것과는 관계없었다고 생각했던 나의 우울지수가 13점이나 나왔다.

다행히 정삼범위에 속하긴 하지만 나자신을 잘 다스려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 우울증 예방하려면 ★★

 

1) 매일 햇볕을 쬐며 30분정도 산책을 하거나 간단한 운동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한다.

야외 활동을 통해 햇빛을 받게 되면 신체 리듬을 안정시키는 멜라토닌이 생성되기 때문이라고 한다.

 

2) 총분한 수면이 필요하다.

수면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2배이상

높기 때문이라고 한다.

 

3) 단백질 섭취를 해야한다.

단백질이 부족하면 신경 전달 물질이 충분히 만들어지지 않아 불균형 상태에 빠질 수도 있으므로

우유, 육류, 생선 등의 단백질 식품을 섭취해 주는 것도 예방의 한 방법이다.

 

4) 채소와 과일 등 비타민을 섭취한다.

봄에는 비타민 소모량이 평소보다 증가하기 대문에 채소와 과일등 비타민을 충분히 섭취하는것이

도움이 된다. 인스턴트 식품 과다섭취, 운동 부족, 잦은 술,담배 등은 우울한 증상을 더욱 악화

시키기 때문에 주의해야한다.

 

 

 

★★ 우울증에 도움이 되는 음식 ★★

 

 

기적의 밥상 (Eat to Live)의 저자인 조엘 펄먼 박사는 건강에 가장 좋고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으로 시금치, 케일, 근대 같은 녹색 잎채소를 꼽았다.

이런 잎채소는 면역력 증강과 항암 효과가 있다고 한다.

 

2.  호두

식물중에 오메가-3 지방산을 가장 많이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3.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뇌가 필요로 하는 건강에 좋은 지방이 많이 들어있다고 한다.

 

이 밖에도 각종 베리류도 항산화제가 많이 들어있는 천연 건강 식품이다.

버섯, 양파, 마늘, 토마토, 콩류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기사를 접하고 나니 친한 친구가 떠올라 친구에게 문자로 보내주었다.

 

꼭 우울증이 아니더라도 평소 운동이나 산책을 꾸준히 하고

인스턴트 음식을 피하고 야채나 단백질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당연히 좋겠지?

앞으로 좀더 식단에 신경을 써야겠다.